엔택스 FAQ

서버로 백업하고, 서버에서 복원하는 방법 2009/02/27 14:12:50

 

엔택스 2.50 버전에서 추가된 강력하고 편리한 서버 백업/복원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입니다.

 

 

1. 서비스 개념

 

서버 백업/복원 서비스는 사용자님의 데이터파일을 압축하여 엔택스 서버로 백업하고, 언제 어디서든 엔택스가 설치된 컴퓨터로 복원하실 수 있는 매우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사무실과 집에서 동시에 작업하셔야 한다면 사무실에서 엔택스 종료 시 [백업 후 종료] 하시고,

퇴근 후 집에서 엔택스를 실행하여 로그인 화면에서 바로 복원하면 사무실 작업을 이어서 계속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집에서 백업 후 종료 하시고, 사무실 도착하여 복원하면 집에서 작업하던 것을 또 이어서 계속할 수 있습니다.

외근이 잦고 또 외부에서도 엔택스 업무를 봐야 한다면 이 서비스의 이용을 권장해 드립니다.

 

 

2. 서비스 이용요금 및 서비스 신청하기

 

서버 백업/복원 서비스는 본사 전용 서버에 자료가 보관되는 서비스인 만큼 서버 운영을 위해 유료 서비스가 불가피하며 유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이용요금은 서비스 신청 페이지에 명시되어 있으며 서비스 신청은 서버 백업 또는 서버 복원 화면의 [서비스 신청하기] 단추를 누르면 표시됩니다.

 

 

3. 서버 백업/복원 서비스 활용하기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신청하신 고객께서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백업은 매우 간단합니다.

 

단순 후 [백업 후 종료] 단추를 누르면 서버로 자동 백업 후 종료됩니다.

 

 

 

[백업 후 종료] 단추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서 별 조작없이 자동으로 백업하고 백업 완료 후 자동으로 닫히고 종료됩니다.

 

 

**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으신 분께서는 위 화면에서 [서버 백업 서비스 신청하기...] 단추를 눌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백업은 위 원클릭 작업으로 완료입니다.

 

이제 복원하는 방법입니다. (백업은 수시로 하지만, 복원은 항상 해야 하는 것이 아니고 필요할 때만 하면 됩니다.)

 

** 주의 : 복원은 서버의 백업된 파일로 로컬에 데이터파일을 완전 교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로컬의 자료가 서버 자료보다 더 최신자료라면 절대 복원해서는 안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공유, 복원, 임시로그인...] 단추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메뉴가 표시되고,

여기서 [서버에 백업된 파일로 복원하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사업자번호 및 엔택스 로그인 암호를 입력합니다. (입력 안된 경우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 후 [복원시작] 단추를 누릅니다.

 

 

 

아래와 같이 다운로드 화면이 자동으로 표시되면서 백업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복원까지 자동으로 합니다. (이미 사용중인 컴퓨터로 복원하면 컴퓨터 선택 관련 한번 더 확인 대화 상자가 나오기도 합니다.)

 

 

 

복원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복원 완료 대화 상자가 나오고 [확인] 단추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재실행 됩니다.

 

 

 

이상이 서버 백업과 복원 작업의 끝입니다.

 

그림이 많습니다만 실제 작업은 종료 시 원클릭, 그리고 복원시 2~3회 클릭이 전부이며 모두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 참고 자료 : 실수로 오래된 백업파일로 복원 해 버린 경우 대처 방법 **

 

복원은 백업된 파일을 다시 데이터파일로 사용하도록 하는 과정으로 로컬의 파일이 더 최신이라면 절대 복원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실수로 오래된 파일로 복원을 이미 해 버렸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다시 재 복원할 수 있습니다.

 

백업 파일로 복원 시 원래 컴퓨터에 있던 데이터파일은 엔택스설치폴더\백업\Rainyday 폴더에 복사되어 저장됩니다.

로컬 백업 파일으로 복원을 했든, 서버 백업 파일로 복원을 했든 한번이라도 복원 기능을 사용하셨다면 이미 이 폴더가 만들어져 있으며 파일이 복사되어 있습니다.

이 폴더에 "폴더설명.txt"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을 열어 보시면 가장 나중에 복사된 파일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폴더에서 가장 나중에 복사된 파일을 다시 "엔택스.endb" 라는 원본 파일명으로 수정하여 복원된 컴퓨터의 Data 폴더로 복사하시면 복원 전 상태로 환원됩니다.

 

좀 난해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조작이 미숙한 분께서는 실수 하심과 동시에 원격지원 요청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원격지원 요청은 로그인 화면의 [원격지원 요청하기] 단추를 누르시면 됩니다.

 

 

엔택스는 고객님들의 안전한 데이터파일 관리를 위해 많은 부분에서 상당한 고민을 해 둔 제품입니다.

 

[답 변]
[re]서버로 백업하고, 서버에서 복원하는 방법
2009/03/06 00:04:21 운영자  

** 방화벽에 의해 차단되지 않도록 [차단해제] 하시기 바랍니다. **

 

서버 백업/복원 서비스를 신청하신 분 중 업로드나 다운로드 시 "방화벽 차단 대화상자"가 나오면 반드시 차단 해제 하셔야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 방화벽 이외의 다른 보안 프로그램에 의해서도 방화벽 차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 : V3 개인방화벽 등)

이런 경우 해당 보안 프로그램의 방화벽 설정을 해제하거나 엔택스를 방화벽 예외 프로그램으로 등록하셔야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1:1문의로 바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서버로 백업하고, 서버에서 복원하는 방법
2009/05/26 12:17:50 운영자  

방화벽을 해제하고 특별한 보안 설정도 없는 백업 서비스 업로드가 안된다고 하셔서 원격지원을 통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대체로 첫 업로드 시 방화벽 설정 창이 뜨고 차단 해제하면 바로 정상작동되어야 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을 이것 저것 변경해 보고, 재부팅 해 보고.. 이것 저것 한참을 작업해 보다가 우연히 공유기 설정에서 인터넷 공유기가 40 여일 동안 한번도 꺼지지 않은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혹시나 싶어 공유기를 끄고 다시 켜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바로 되더군요.

 

이런 상황이 비단 엔택스만의 문제는 아닌듯 하여 여기에 글 올려드립니다.

 

컴퓨터를 하시다가 갑자기 인터넷이 되지 않거나,

갑자기 네트워킹에 문제가 있거나,

기타 예기치 못한 인터넷/네트웍 관련 문제가 발생하면 공유기를 껐다가 다시 켜 보시는 것도 하나의 문제해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엔택스의 서버 백업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시려면,

1. 최초 업로드 시 표시되는 윈도우즈 방화벽 화면에서 [차단해제] 단추를 누릅니다.

2. 윈도우즈 기본 방화벽 이외에 개인 방화벽 프로그램(V3 등)이 작동되고 있다면 적절한 해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3. 공유기 환경인 경우 공유기가 너무 오랫동안 켜져 있었다면 껐다 켠 후 해 봅니다. (업로드가 정상적으로 안되는 경우만)

4. 위 모든 상황에도 안되면 사내 방화벽이 FTP 포트(21번)을 막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사내 관리자에게 21 번 포트를 개방해 달라고 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