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택스 활용팁/상담사례

한글 입력 시 마지막 글자 사라지는 문제 2019/03/20 12:15:16

안녕하세요.

윈도우 7 , 8, 10 운영체제에서 한글 입력 중 포커스 이동 시 마지막 글자 사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윈도우 8과 윈도우 10 에서 이런 현상이 잦았습니다.

 

이 문제는 운영체제 상의 문제라 저희가 프로그램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기에

저희가 제시해 드리는 해결책은 "마지막 글자 입력 후 커서 깜박임이 없어지도록 키보드의 화살표(좌 또는 우 화살표 단추) 단추를 눌러서 커서의 깜박임이 없어지도록 하면 정상적으로 입력"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최근엔 이 문제가 없어진듯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한듯 한데 정확히 어떤 업데이트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지막 한글 없어짐 문제가 지속되는 컴퓨터에서는

Windows Update 를 통해 최신 업데이트를 설치해 보도록 하십시오.

 

Windows Update 실행 방법

Windows 7 사용자 : 윈도 시작 단추 -> 프로그램 -> Windows Update 실행

Windows 10 사용자 : 윈도 시작 단추 -> 설정 단추(톱니모양) -> 업데이트 및 보안 실행

 

최신 업데이트로 업데이트 완료 했음에도 같은 현상이 있다면

저희가 제시해 드리는 방법 (마지막 글자 타이핑 후 키보드의 좌우 화살표 단추 눌러서 커서의 깜박임이 없도록 함)으로 하셔야 할듯 합니다.

 

본 글은 저희의 경험 사항을 쓴 것으로 해당 문제에 대해 정확한 해결책을 가지고 계신 고객님이나 보다 정확한 사항을 알고 계시는 분께서는 커뮤니티 게시판이나 사용후기 게시판을 통해 글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구글에서 "한글 마지막 글자 사라짐" 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한 페이지 링크하오니 좀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참조해 보십시오.

https://www.google.co.kr/search?source=hp&ei=wyiSXMawA9qJoATlm4aQDw&q=%ED%95%9C%EA%B8%80+%EB%A7%88%EC%A7%80%EB%A7%89+%EA%B8%80%EC%9E%90+%EC%82%AC%EB%9D%BC%EC%A7%90&oq=%ED%95%9C%EA%B8%80+%EB%A7%88%EC%A7%80%EB%A7%89&gs_l=psy-ab.1.2.0l4j0i30l6.1541.4689..8583...2.0..0.178.1866.4j12......0....1..gws-wiz.....0..0i131j0i10i42j0i10.r8RSnWKWh6g

 

감사합니다.

 

[답 변]
[re]한글 입력 시 마지막 글자 사라지는 문제
2019/03/21 01:04:38 운영자  

추가적으로 확인한 결과 최근의 윈도우 업데이트는 입력중인 한글 마지막 글자 사라짐 문제가 완전히 해소되지는 못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사실 한글 입력 문제에 대해 윈도우 업데이트가 존재했는지도 미확인 상황이긴 합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보고서에서 관련 내용을 눈으로 확인하지는 못했기 때문이구요.

다만 입력이 정상적으로 되는 상황이 이전에 비해 향상된 점이 있기에 윈도우 업데이트에 일부 반영되지 않았나 유추할 뿐입니다.

 

입력이 정상적으로 되는 상황

-> 한글 입력 후 키보드의 엔터키나 탭키 또는 좌우상하 방향키를 눌러 다른 항목으로 포커스가 옮겨지도록 한 경우

: 키보드를 통해 포커스가 다른 입력칸이나 다른 개체로 옮겨질 경우 입력중인 한글이 정상적으로 입력됩니다.

 

입력이 정상적으로 안되는 상황 (마지막 글자가 사라지거나 한글의 앞뒤 글자가 바뀌는 현상)

-> 입력 중인 한글의 마지막 글자에 커서 깜박임이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로 다른 개체를 클릭하여 포커스가 이동되는 경우

: 즉, 입력 중 입력중인 마지막 글자에 까만 커서가 깜박이는 상태에서 "마우스로 포커스를 옮기면 커서 위치의 글자가 사라지거나 글자의 위치가 뒤바뀌는 문제 발생"

 

운영체제 상의 기술적인 문제가 존재하니 일반 고객님들께 관련 내용을 이해시키기가 쉽지는 않는데요..ㅠㅠ

설마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거대한 기업에서 만든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겠느냐....

저희도 같은 생각입니다만 때때로 윈도우에 사소한 버그가 존재하기도 하고 수많은 보안 이슈 또한 존재합니다. (각종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들은 윈도우의 보안 결함을 이용하고 있음)

엔택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되는 개발툴로 개발하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입력 상자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되는 컴포넌트이며 입력난의 문자 입력을 위해 개발자가 따로 코딩을 하는 것은 없습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수많은 개발자와 사용자들이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로 문의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쉽게 해결이 안되는 것을 보니 뭔가 복잡한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고객님들께서는 불편하시더라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한글 입력 문제에 대해 우선 대처하셔야 할듯 합니다.

저희의 변명 같아서 참으로 죄송합니다만 이 문제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해결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입력 문자를 저희가 임의로 코드로 가공할 경우 훗날 윈도우가 정상화될 때 엔택스는 오작동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하루 빨리 한글 마지막 글자 사라짐 문제가 해결되길 바래 봅니다.

 

감사합니다.